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방법은 딱 세 가지 변수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 블로그 방문자수, 블로그 방문자들의 애드센스 광고 클릭 횟수, 각 광고 클릭당 단가(CPC)이다.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으면 아무래도 광고 클릭이 증가한다. 그래서 우리는 열심히 검색 상위노출을 신경쓰고 일평균 방문자수가 얼마인지에 신경을 쓴다. 그런데 동일한 일평균 1000명이 방문하는 블로그라고 하더라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동일한 방문자수, 동일한 광고 클릭이 이루어진다면, 이제는 광고 클릭당 단가(CPC)가 얼마이느냐에 따라 총 수익이 달라지는 것이다.
방문자수는 키워드, 검색 상위노출
모두가 자발적으로 열심히 하고 있는 부분이다. 최근 핫한 이슈 키워드로 글을 써서 방문자수를 단기간에 늘리거나 롱테일 키워드라고 해서 검색량이 아주 많지는 않지만 꾸준히 검색되고 상대적으로 다른 웹사이트, 블로그들과 검색 상위노출 결쟁이 덜한 키워드를 노리는 방법이 있다. '포스팅 수 x 검색랭킹 x 키워드 검색량 → 방문자수'로 정리할 수 있다. 포스팅을 아무리 많이 해도 검색랭킹이 좋지 않고, 사람들의 검색량이 매우 저조하다면 방문자수는 잘 늘어나지 않는다.
방문자들의 광고 클릭 횟수는 광고 배치, 연관 광고
이 부분부터 HTML, CSS 등의 코딩 지식이 필요하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용 플러그인을 제공하는데 콘텐츠 글 상단, 하단에 하나씩만 광고 위치를 제공한다. 블로그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코딩 지식의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다. 똑같은 콘텐츠여도 광고가 어느 위치에 노출되느냐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진다.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관한 실력과 노하우가 있는 사람들은 여러 광고 배치에 따른 클릭률, 수익률을 실험하고 최적화 작업을 한다. 아무래도 내가 주식 관련 글을 검색하여 방문했는데 옆에 주식 광고가 뜬다면 클릭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운동 보충제 광고가 뜨면 클릭을 하겠는가. 이 부분은 구글이 알아서 연관 광고를 보여준다.
클릭당 단가(CPC)는 비싼 광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클릭당 단가(CPC)가 모두 동일하지 않다. 어떤 건 클릭당 단가(CPC)가 몇 십원인 것도 있다. 어떤 건 몇 천원이다. 아무래도 광고를 의뢰한 사람들이 높은 광고료를 지불할 수록 클릭당 단가(CPC)가 높아진다. 보통 주식, 대출, 보험 등의 키워드가 높은 클릭당 단가(CPC)로 알고 있다. 앞서 말한 연관 광고가 노출 되어야 클릭률이 상승할텐데, 만약 내 블로그가 주식, 대출, 보험과 관련이 없다면 이런 클릭당 단가(CPC)가 높은 광고는 노출이 잘 안될 수 있다. 즉, 블로그 주제에 영향을 받는 요소란 거다. 이 부분은 블로그 메인 주제를 변경하고 관련 포스팅을 열심히 작성하지 않는 이상 바뀌지 않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런 부분은 어쩔 수 없다고 하더라도 내 블로그에 표시되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평균 클릭당 단가(CPC)를 높이는 방법이 있다.
평균 클릭당 단가(CPC) 높이기
애드센스 계정에 먼저 로그인 한다.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차단관리 → 모든 사이트 → 일반 카테고리 관리'를 클릭한다.
그럼 여러 광고 카테고리와 함께 광고 노출 비중, 수입 비중 등이 쭉 표시된다. 내 애드센스 계정을 바탕으로 보면 금융, 비즈니스 및 산업 카테고리의 광고 노출 비중은 각각 15.2%, 18.4%인데 반해 수입비중이 각각 37.3%, 26.6%이다. 미용 및 생활건강의 경우 수입 비중이 1.5%인데 광고 노출 비중은 4.3%이다.
만약 노출 비중 대비 수입 비중이 저조한 광고 카테고리들을 차단하면 어떻게 될까? 차단된 광고 카테고리 대신 다른 광고가 더 노출될 것이고, 전반적인 평균 클릭당 단가(CPC)가 높아지지 않을까? 한정된 방문자수, 한정된 광고 노출 위치에 보다 더 높은 클릭당 단가(CPC)의 광고 카테고리들이 노출되는 것이다.
우측에 '상태'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광고 카테고리의 노출을 차단할 수 있다. 위 캡쳐 화면은 건강, 뉴스, 서적, 출판물에 관한 카테고리를 차단 설정한 모습이다. 쭉 저런 식으로 광고 노출 비중 대비 수입 비중이 낮은 광고 카테고리들을 모두 차단 설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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